본문 바로가기

3 재미있는 웹사이트들

세계의 지성들과 널리 퍼져야할 아이디어 (Ideas worth spreading)를 공유해 봅시다. TED


TED는 미국의 비영리 재단으로 정기적으로 열리는 기술, 오락, 디자인에 관련된 강연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TED는 Technology, Entertainment, Design의 앞글자를 모은 것 입니다.

현재는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 아시아 등에서도 개최하고 있으며 TEDx란 형식으로 각 지역에서 독자적인 강연회를 개최하기도 합니다. 

1984년에 창립되었고 1990년부터 매년 개최되었으며 특히 TDD강연회와 기타 다른 강연회의 동영상 자료를 웹사이트에 올려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초대되는 강연자들은 각 분야의 저명인사와 괄목할 만한 업적을 이룬 사람들이 대부분인데 이중에는 빌 클린턴, 알 고어등 유명인사와 많은 노벨상 수상자들이 있습니다.

TED를 현재 이끄는 기획자는 크리스 앤더슨으로 전직 컴퓨터 저널리스트이자 잡지발행자였으며 새플링 재단에 속해 있습니다. 2005년부터는 매년 3명의 TED상이 수여되는데 '세상을 바꾸는 소망'을 가진 이들에게 수여 됩니다.

"널리 퍼져야할 아이디어"(Ideas worth spreading)가 모토 입니다.

  


TED의 큐레이터 크리스 앤더슨

 TED의 운영조직은 뉴욕과 밴쿠버에 있으며 다른 지역에서 개최되는 강연회로는 TEDGlobal이 있으며 TED의 강연회에서 논의되는 주제는 태도와 삶,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세상을 바꾸는 힘을 가진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나누기 위해 선정 됩니다.  

TED 웹사이트

TED의 웹사이트에는 500건이 넘는 강연이 무료로 공개되어 있으며 1,500만 명의 사람들이 1억 번 이상 조회를 하였다. (2009년 4월) 보통 영어로만 되어 있는 강연 비디오는 약 4,000명의 자원봉사자(2009년 12월)들이 각자의 언어로 번역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어로 236개 이상의 강연이 번역되어 있습니다.